BIMP-EAGA 심층탐구

팔라완의 아름다움

등록일 2024.04.26

 

 

팔라완의 아름다움

 

 

 

정호재(서울대 아시아연구소)

 

 

팔라완은 엘니도와 코론과 같은 세계적인 수준의 다이빙 포인트로 유명한 인기 관광지입니다. 다른 인기 명소로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하천과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이자 세계 최고의 다이빙 명소 중 하나인 투바타하 리프 자연공원이 있습니다.

 

투바타하 리브자연공원에는 풍부한 산호초 생태계를 기반으로 해초와 해조류, 산호, 상어, 가오리, 물고기, 바다거북, 바닷새, 해양 포유류 등 1,200여 종의 해양 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생물다양성의 가치를 인정한 필리핀 정부는 1988년 처음으로 투바타하를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였고 강력한 채취 금지 정책으로 생태계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루바타하 리프 자연공원

 


팔라완에는 수세기 동안 이 지역에 거주해 온 타그바누아, 바탁, 팔라완족 등 다양한 원주민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이 원주민 집단은 풍부한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장인 정신, 음악, 춤으로유명합니다. 바탁 부족은 나무 가면과 조각품 등 수공예품을 잘 만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라탄으로 만든 수공예품의 일종인 비데이(Biday)도 유명합니다. 비데이는 창문 블라인드, 벽 장식, 방 칸막이, 바닥 매트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교한 디자인과 독특한 질감으로 팔라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 사이에서 기념품으로 인기가 대단합니다. 

 

팔라완은 자연 애호가와 모험을 즐기는 사람들의 낙원으로, 방문객들이 탐험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명소를 제공합니다. 아름다운 풍경, 활기찬 문화, 풍부한 생물 다양성으로 필리핀에서 정말 독특한 여행지로 손꼽힙니다.

 

 

팔라완 바다 전경

 


팔라완 관광진흥개발사무소(Provincial Tourism Promotions and Development Office)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총 1,527,159명의 관광객이 팔라완을 방문했는데 이는 2022년 814,621명 대비 90%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 중 외국인 관광객은 653,567명이었습니다. 국적별는 미국, 프랑스, 독일, 영국 그리고 스페인 순이었습니다. 팔라완 지역의 관광업 활성화는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